과민성 방광 문의드려요 (세종 60대후반/남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으로 1년정도 항 콜린제와 베타미가를 복용하였으나 아무런 효과 없이 구갈 등 부작용만 나타났습니다.

특히 야간에 3회 이상 화장실 출입을 하여야합니다

제가 다니는 비뇨의학과에서 방광내 보톡스 주사를 권유 받았습니다..

귀원에서 방광 보톡스 주사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방광 보톡스주사 비용은 얼마일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조대기입니다.


야간에 3회 이상 소변을 보신다고 한다면 그로 인한 수면 부족으로 여러가지 다른 질환 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야간뇨는 야간빈뇨와 야간다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야간에 3회 이상의 소변을 본다고 해도 소변양이 많은 경우에는 야간다뇨라고 하여 수분의 재흡수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생길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항이뇨호르몬 제재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반면에 야간빈뇨의 경우 소변때문에 잠에서 깨서 소변을 보면 양이 적게 나오는 경우을 말하고 방광이 예민하고 자극되는 느낌 때문에 생기는 질환으로 말씀하신 항콜린제나 베타미가와 같은 교감신경 항진제 등을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두가지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번거롭더라도 소변일기라고 해서 소변을 보는 시간과 소변양을 직접 체크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에도 야간뇨가 생길 수 있어 전립선에 대한 검사도 필요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치료 중에는 말씀하신 보톡스 치료법이 있습니다.


보튤리즘 톡신을 이용하여 방광안의 부교감 신경을 차단하여 수출을 억제하는 기전인데 단점으로는 효과가 오래 가지 않아 6개월에 한번 정도 시행 받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tPfmzEk-yK2Av0-BzVx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