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 질문드려요

결석이 요로에 걸려있으면 소변이 내려오질 못해 수신증으로 인해서 통증이 엄청 심하잖아요?

1. 결석의 크기가 신장과 이어지는 요관 입구의 크기보다 크면 요관 자체에 들어가질 못하고 신장에 남는데 이게 신장결석인가요?

2.신장결석일 경우에는 돌이 커서 요관 입구도 통과를 못하고 있다는 말인데 이 경우에는 내시경수술 해야하나요?

3. 신장결석은 요로에 걸려있는 요로결석에 비하면 통증이 미미하거나 거의 없을수도있나요?

4.중복요관일경우 중복요관은 요관의 입구 및 통로가 더 좁은가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길명철 입니다.

1.신장의 신우에 결석이 존재하면 대개 신장결석이라 하지요. 이 때 신장실질에서 발생한 결석인지의 의미 구분이 필요하겠습니다.

2.결석이 커서 신우에 있으면 요관으로 넘어오기가 쉽지 않아 계속 그 자리에 있겠지요. 그러면 체외충격파쇄석술이나 요관경 같은 수술방법으로 제거하거나 잘게 부수어 배출이 되도록 해 주어야 겠지요.

3.요관에 박힌 결석이 소변저류로 인해 요관확장을 초래하므로 통증이 발생한다고 보면 신우나 신배 결석의 경우는 요관보다는 공간이 다소 넓다고 볼 수 있어 통증발생을 좀 줄여줄 수 는 있겠지만 그래도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겠습니다.

4.중복요관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이것은 기형이므로 이로 인한 여러 증상이 동반될 수 있겠지요. 가령 신장의 상극이 수신증으로 변형된다던지 할 수 있어 이로 인한 동반 증상이 확인되면 수술적 치료를 선택해 주어야 할 것 입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