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검사 잠혈에 대해서..

교수님 안녕하세요. 제가 건강체크 이유로 집에서 수시로 소변스틱을 해보는데 평소엔 안뜨던 잠혈이 잡히고 빈뇨증상이 생겼습니다. 밤새 야간뇨누면서 체크해봤는데 계속 잠혈이 잡혀서 다음날 동네 비뇨기과에 갔는데 정상이라고 하시더라고요
현미경까지는 모르겠는데 소변제출하고 5분도 안되서 진찰받은거 보니 요침사까진 아닌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결석 추적검사차원에서 x-ray찍을라고 했는데 기계가.고장나서 집에와서 다시 소변 마려워서 다시 소변스틱 해봤는데 또 잠혈이 잡혀서 오후에 다른 비뇨기과로 가서 다시 검사받았는데 또 정상이라고 하십니다. (여기도 소변제출하고 5분도 안되서 진찰받았어요)

이후 x-ray찍고 콩팥초움파도 했는데 신장에 결석 조그만거 있는데 이건 크게 문제는 안될것 같고 방광초음파에서 잔뇨가 있다는 말을 들었고요. 전립선염과 과민성방광약을 주셨어요.
(예전부터 비세균성 전립선염이 있었습니다)

집에서 키트한거랑 병원 검사가 다르니 헷갈립니다.
집에서는 3일째 계속 잠혈이 나오는데
병원 두군데서 다 정상이라고 하시니 헷갈리네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길명철 입니다.

요잠혈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스틱으로 간단히 찍어 검사하는 방법이 있고 소변을 원심분리한 후 현미경으로 적혈구를 확인하여 잠혈검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개 민감도는 비슷한 것으로 이야기 하는데 채취한 검체나 검체 채취시기에 따라 잠혈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 도 있을 것 입니다.

전립선염과 같은 경우 검사로 확인이 되지 않아도 증상으로 진단하여 투약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치의와 잘 상의하시어 치료에 좋은 결과를 보시기를 기원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