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첫방문

제가 질염인지 방광염인지 모르겠는데
평소보다 냉도 많이 나오고 화장실도 자주 가거든요
아무래도 산부인과 방문해야 될 것 같은데
첫 방문이다 보니 남자의사분 보다는 여의사분이 계시는 곳으로 가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이형근 입니다.

질염 및 방광염 검진을 하기 위해 여의사산부인과를 찾으시는군요.

미혼 여성들의 경우 질문자님처럼 산부인과에 많이 내원을 안 하셨고, 또 기혼여성들의 임신 및 피임에 대해서 내원한다는 고정관념이 여전히 있어 조금 꺼려지기도 하며, 특히나 남자 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것을 기혼여성들도 꺼려하는 성향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점에서 여의사산부인과를 많이 찾게 되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산부인과에서는 환자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여성 전문의들이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여성 전문의만 있는 산부인과를 찾으시는 것이 아니시라면 병원에 내원하기 전에 미리 여의사분께 진료를 받고 싶다고 이야기해 주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산부인과 방문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 경험이 많고, 실력이 있는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질문자님께서 불편함을 느끼는 질염 혹은 방광염은 여성들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재발의 위험성도 크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의 가장 흔한 증세가 냉이 많다거나, 가려움증, 냄새가 난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만 몇 개의 증상만으로는 질염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우며,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 검진은 질 분비물 검사와 내진을 통해 판단하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항문이 요도구와 인접해있어 방광염에 자주 앓는 편입니다.

성관계나 생리 전후 걸릴 가능성이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방광염은 항생제 치료를 통해 약을 복용하여 치료가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나, 심각한 방광염 증세가 계속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질 세정제의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사용을 하시고,(유익균까지 없앨 수 있습니다. 세정제는 자주 사용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되도록 물로만 세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병원 치료를 꾸준히 받지 않고 중단하시면 다시 질환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으니, 꾸준히 계속 치료를 해주시고, 나아졌다 해도 경과를 봐야 하니 수일 이상 내원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질환에 대한 여부를 검사해 보시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