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질문 손가락빠는 것에대해..

18개월 여자아기를 키우고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쪽쪽이는 안물지만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빠는 습관이있어요. 배고플때 또는 졸릴때 자다가 새벽에
쪽쪽 빨더라구요. 의사표현 하는것처럼요. 하지만 유투부에서 아이가 손가락을 계속 빨게되면 아이의 입이 돌출될수도있고 손에도 안좋고 심하면 얼굴형도 변형이온다고하더라구요 그래서 4일전 아기손톱에 바르는 쓴맛나는 메니큐어를 사서 발라줬어요 . 그랬더니 맛에 예민한 아이어서그런지 맛보고 나서 소리를 지르며 울더라구요 하루동안 빨때마다 칭얼대다가 10시간이 지나자 아예 손가락빠는걸 포기하더라구요. 그런데말입니다.. 그이후 밤에 잠을 자야하는데 칭얼대면서 잘시간이 지나도 잠에들지못하더라구요. 그날 평소와다르게 밤11시까지 안자서 젖병이라도 물려서 겨우 재웠어요... 첫날이라 그런줄알았는데 낮잠 거부 이유없는 칭얼댐 , 새벽에 자주일어남 등등 예상치못한일이 발생하더라구요
과연 손가락빠는것이 아이의 심리적안정감을 주는행위일까요? ... 앞으로 어떻게해야할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아이가 만 4살 이전인 경우는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4세 이후의 경우 치료 방법으로

행동치료의 기법이 도움이 됩니다.

-자신 스스로를 체크할 수 있도록 달력이나 차트에 기록을 시켜보세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없었던 날에는 스티커를 주거나 특별대우를 해주세요.

-손가락을 빨지 않을 때 칭찬을 해주세요.

-특별한 신호를 만들어서 사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경우 "손"이라는 단어를 조용하게 말해주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중단하라는 신호 보내기)

-쾌감을 주는 경험을 의무적 경험으로 바꾸어 줘보세요

(즉, 하루에 10-15분 정도 의무적으로 거울을 들여다 보면서, 혹은 자신의 방에서 혼자 손가락을 빨고 있도록 합니다.)

-쓴 맛나는 약물을 손가락에 발라줍니다

(아침에 깨어났을 때, 잠자리에 들 때, 낮 동안에 손가락을 빤 직후에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밤에만 나타나는 경우는 장갑을 끼거나, 탄력붕대를 팔꿈치에 감아주면 좋습니다.

-치과적으로 구강 내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