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ct 결과 판독..r/o cancer 봐주세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위암의 분류를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조직학적인 분류로는 위장형(intestinal type)과 미만형(diffuse type), 두가지가 섞여 있는 혼합형 (mixed type)이 있습니다. 위장형(intestinal type)은 위암의 90%에서 발견되며, 40대 이후 고령층과 남자에 많으며, 장기간의 전암성 병변 (장상피화생, 위축성 위염)이 선행하는 경우가 많이 건강검진시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위암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조직분화도가 좋은 편이라 비교적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미만형(diffuse type)은 위전체를 다 침범하며, 위벽 운동성 상실을 일으킵니다. 주로 20~30대 젊은 층과 여성에 많으며, 조직분화도 저분화형이고 침윤이 많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병기에 따른 분류는 조기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Bormann 분류에 따른 방법은 진행성 위암을 나눌 때 사용하는 방법이며, 질문자님의 내시경 검사소견으로는 진행성 위암 Bormann 4형으로 의심이 된다는 소견입니다. Bormann 4형 같은 경우, 위점막 면에는 정상세포를 남겨두고, 암세포는 주로 점막하층으로 미만성으로 침윤되어 있으며 위전체를 침범하지만 궤양은 분명하지 않고, 경계도 불명확하여 내시경적 조직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Bormann 4형 같은 경우, 조직학적으로 미만형(diffuse type)으로 분류됩니다.

일단 내시경적 소견으로 확진이 아닌 의심소견이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받으시는 것이 급선무이겠습니다. 주위에 가까운 대학병원급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추가적인 검사로는 내시경적 초음파 검사 혹은 PET-CT 혹은 위점막하부위 까지 좀 더 깊은 부위의 조직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겠으나, 이는 진료보는 의료진의 판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료보신 의료기관에서 진료의뢰서를 발급받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대학병원 급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더 걱정을 일으켜 드린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빠른 진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되어 답변을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