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붓는 이유
한달 전 오른쪽 겨드랑이 임파선이 부어서 약을 받아서 먹었어요. 괜찬ㄹ아져서 그냥 살다가 갑자기 또 부어서 병원가서 다시 약 받아서 먹었어요.. 그러다가 또 붓네여.. 양쪽도 아니고 왜 오른쪽만 ㅜㅜ 계속 이러는 이유가 멀까여 ㅜㅜ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자문의사 신용준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상태를 직접 살펴 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정확한 설명을 드리기 어렵고, 서면상이라 답변이 부정확할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가능한 최선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임파선은 임파절이라는 곳에서 합쳐집니다.
정상적인 경우 임파선은 손으로 만져지지 않지만, 임파절은 만져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서는 대부분 뚜렷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파선염이라고 하면 보통 임파절이 커져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임파선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어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면 이에 반응하기 위해서 붓게됩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고 약물치료와 휴식 등으로 크게 문제없이 회복됩니다.
일부에서는 치료가 필요한 결핵이나 악성종양에 의한 임파선염인 경우도 있어 초음파나 조직검사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서 특히 잘 붓는 임파선이 있고 해당 부위 근처에 상처가 있거나 하면 임파선염이 더 잘생깁니다. 우선은 치료 후 정상 상태가 잘 유지되는지 확인하심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