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심한게 자궁내막증 증상인가요?

원래는 생리통이 없는 편인데 몇달 전부터 생리를 할 시기가 되면 
생리통이 전에 비해서 엄청 심해지는 기분이에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최동석 입니다.

먼저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과 생리혈이 난소로 연류하여 일어나는 양성 종양입니다. 초콜릿낭종이라고도 부르는데요. 20~30대 젊은층의 경우에도 발병할 수 있으며 생리기간에 종종 발생이 됩니다.

자궁내막증은 증상은 생리통, 부정출혈, 성교통, 골반통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내막증은 양성 종양이 대부분이지만 치료 없이 방치하면 정상적인 난소 조직에 문제가 발생하고, 난임과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한다면 적절한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산부인과 초음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질, 항문, 복부 초음파 중 하나로 진행이 되며 질 초음파가 가장 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더욱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CT 검사 혹은 MRI 검사가 추가적으로 진행이 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치료에 대해서도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자궁내막증 치료의 경우 크게 수술과 비수술이 있습니다. 수술로는 복강경이 있고, 비수술로는 경화술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복강경은 전신 마취 하에 최소한의 절개를 하고, 특수 기구를 삽입해 모니터링 하면서 난소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즉각적인 병변 제거가 가능하며 과거부터 많은 사람들이 진행해 온 수술로 후기와 사례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술 과정에서 정상 내막 조직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후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신체 회복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가 있습니다.

비수술인 경화술은 특수 바늘이 장착이 된 초음파를 질 안쪽 벽을 통해 접근해 자궁내막증에 의한 종양에 약물을 주입해 경화시키고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이는 당일 시술이 가능하며 수면 마취 하에 이뤄지고, 시술 후 신체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 복귀를 비교적 빠르게 하실 수 있습니다.

경화술은 난소 기능을 보존할 수 있어 가임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시술은 진행하는 병원이 많지 않아 여러 시술 사례와 후기를 찾아보기 힘들며, 고난도의 섬세한 치료 기술이 필요하므로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갖춘 자궁난소 전문 산부인과에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답변이지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