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제거후 부정출혈이 보입니다..

수술하고 초기에도 이런 증상이 있었는데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정윤진입니다.]

자궁근종과 같은 부인과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몸의 변화를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궁근종 수술은 여성에게 있어서 출산에 준하는 큰 수술이기에 자궁근종제거후에는 부작용 및 후유증 관리를 집중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부인과 수술 후 입원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크게 3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단

2. 부작용 관리 방법

3. 의료진의 환자를 대하는 자세 및 관심도

아래에서 병원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단

우리 몸은 먹는 것이 구성합니다.

모든 세포, 신경전달물질, 호르몬 모두 먹는 것으로부터 옵니다. 이 때문에 특히 부인과 수술을 마친 환자에게는 치료 기간 중 어떤 것을 어떻게 먹는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환자들은 대부분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에 휘둘려 자궁근종에 좋다는 음식들을 찾아헤매게 됩니다.

부인과 수술을 마친 환자에게 식단은 더없이 중요하기에, 실패 없이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아야 합니다. 단순 유기농 재료들이 아니라, 질병을 더 크게 하는 음식들을 줄이고, 질환 주변의 조직 환경을 좋게 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좋다는 것을 따라다니는 것보다, 안 좋은 것을 피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자궁근종제거후 관리가 가능한 병원에서 이런 음식들을 주는지, 말로만 환자 맞춤 식단이라고 하는지, 또한 이런 식단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해주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2. 부작용 관리 방법

자궁근종제거후 나타나는 후유증의 종류와 정도는 절제를 얼만큼,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종만 복강경으로 제거하는 경우에는 대개 후유증이 크게 남지 않아 특별한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궁을 적출하였을 경우에는 환자들이 후유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후유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뇨기계(소변관련) 문제

- 수술 시 발생한 혈전으로 인한 문제

- 장 폐색 및 협착

- 과도한 염증반응

- 질 관련 문제

- 호르몬 관련 문제

- 복부, 허리통증

- 기력저하

어떤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좋아질때가 있지만, 통증 및 기력저하를 제외한 문제들은 방치시에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저희 한방병원이나 재활병원에서는 부인과 수술 이후에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 면밀히 관찰하고, 혈전으로 인한 문제와 협착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복수술의 경우에는 수술부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온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드레싱을 포함한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3. 의료진의 환자를 대하는 자세 및 관심도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를 진행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궁근종제거후에는 의료진이 직접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 시 내 몸의 질병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면서 어떠한 부분이 원인이 되었고, 어떠한 치료 도구들을 통해 치료를 할 것인지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해 주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자궁은 여성분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하면서 소중한 신체 부위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통하여 소중한 한 생명을 탄생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기에 무엇보다 소중히 다루고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정기검진이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수술로 인한 조직 및 림프 흐름 손상, 장기 유착 방지, 염증 관리, 통증, 발열 관리 등 1차적인 관리가 가장 중요하고, 여기에 더해서 어떤 문제로 나에게 질병이 찾아왔고, 앞으로 무엇을 조심하면서 살아야 할지, 내가 가지고 있던 질병에 대한 이해와 세부적인 해석, 통합의학적인 치료 중 어떤 것을 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상담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이후 2주간의 입원치료를 권장드리고 있으며, 1주단위로 나누어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한방병원에서의 진료는 산부인과 전문의 1명과 한의사 1명이 환자를 함께 관리하며, 한방에서는 자궁내 문제가 생겼던 환경적 요인을 해결하는 치료와 함께 온열치료, 수술하면서 발생된 혈전(어혈)을 치료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제거후임상적인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기력저하 치료를 목적으로 출산 이후와 같은 회복목적의 입원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기력저하와 피로감은 장기적출 이후에 빈번히 발생될 수 있는(특히 난소와 같은 호르몬 관련 장기) 증상입니다. 이 경우 수액치료를 바탕으로 한 통합의학적인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인과 수술 이후 클리닉을 운영하는 병원에서 전문 의료진과 상의 해보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부인과 질환은 출산에 준하는 큰 문제입니다.

치료만 잘 끝나면 오히려 일반인보다 건강에 더 신경 쓰고 오래 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걱정이 많고 피곤하시겠지만, 중요한 시기인 만큼 여러 곳의 상담을 받아보시고 신중히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