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수술 2달차

광대재수술하고 처음부터 왼쪽광대가 많이 붓고 출혈도 있었고
염증끼도 보이신다해서 혹시 몰라 항생제까지 먹고 오른쪽은 통증이 없는데 왼쪽만 통증이 있고 누르면 소리나고 침 삼키면 오른쪽귀에서 만 소리나고 마비오는듯한 느낌이 나요 걸리는 느낌도 나고요 3-4일전부터는 왼쪽 콧물에서 계속 갈색피? 검은피? 같은게 계속 나오네요
매번 병원에서는 괜찮다 신경쓰지마라하시는데
왼쪽광대가 더 붓고 뼈가 오른쪽보다 더 튀어나오고 뼈가 덜 들어간거같아요 대칭도 안맞고 붓기인지 부종인지 양쪽이 너무 다르네요 일주일 뒤면 두달차인데 오른쪽은 붓기 다 빠지고 광대도 들어가보이는데 이게 맞나요? 오른쪽이 눈이랑 눈썹도 올라가 있어서 짝짝이에요...

처음 두개는 수술전 ct 사진이고 3번째부터 쭈욱 수술 후 ct사진이에요

수술하고 한달차에 찍은건데 뼈가 잘붙어있는지 잘수술된건지 뼈를 양쪽 다르게 넣은건지 알려주세요 ㅠㅠ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 상담의사 성형외과전문의, 서울대 의학학사/석사/박사 한상백입니다.

서울대출신 교정치과와 협진으로 압구정에서 진료하고 있으며, 진료와 수술이 끝난 시간에 질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재능기부 차원의 무료답변을 원장이 직접 달고 있기 때문에, 질문이 올라오자마자 바로바로 답변을 달아드리지 못합니다.

  

저는 근거없는 자화자찬, 도배, 동문서답, 지식인 자문자답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과반이상의 약 60% 답변채택율로, 네이버-의사협회 우수답변의사로 선정되었던 바 있으며, 채택이 될 가치가 있는 성의있는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답변을 채택해주시면 적립되는 해피빈 콩은 불우한 이웃을 돕는데 전액 기부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한상백 원장이 책임저자인 <Soft Tissue Response following Genioplasty Combined with Anterior Segmental Osteotomy : 돌출입수술과 턱끝수술 후의 연부조직 변화>라는 영어 논문이, SCI 급이면서 학술지영향력지수 IF(Impact Factor)가 5.169인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 성형외과학회 공식학술지, PRS저널(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에 게재 확정되는 영광을 안았으며, 2024년 1월호 학회지 지면에 게재가 되었습니다(PRS GO와는 다릅니다). 돌출입수술은, 광대뼈, 사각턱, 턱끝수술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얼굴뼈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그 난이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미국 PRS 편집국으로부터, PRS 저널에 논문이 실린 사실을 SNS에 널리 알리라는 공식적인 이메일이 옵니다.

 

그 이전부터 (1) 1994년 서울의대 우등졸업, 1999년 서울대병원에서 성형외과전문의 취득 후 20년 이상 수천 케이스의 돌출입/윤곽수술에 집중해온 풍부한 임상경험, (2) 2003년 돌출입수술 학회발표 후 지속적 연구, (3) 2006년 <돌출입수술-교정 바로알기> 서적출간과 2008년 서울대 의대 성형외과학 초빙교수 강의, (4) PRS Korea 2018, 2022, 2023, APS Korea 2019, 2023 등 대한성형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그리고 2019 TSAPS 대만 타이페이, 2023 키타큐슈 한국-일본 성형외과 국제학회의 돌출입/윤곽수술 학술발표 등 학술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자님의 개별 질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직접 정확하고 정직한 답변을 드립니다.

질문글을 꼼꼼히 확인하고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1. 재수술을 한 CT상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2. 코로 갈색 피가 나오는 것은 부비동에 고였던 혈종이 녹아서 조금씩 나오는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확인은 필요합니다.

3. 한쪽 눈썹이 높고, 반대쪽이 낮은 증상은, CT 만 보고 알 수는 없고, 얼굴과 표정짓는 근육의 움직임을 진찰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4. 한쪽 광대뼈가 들어가고 반대쪽에 붓기가 남은 것은, 약 6개월까지는 좀 더 기다려봐야 최종결과를 알 수 있겠습니다.

5. 아래에는 광대뼈수술을 검색하는 지식인 네티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설명을 덧붙입니다.

---

광대뼈수술은 광대뼈 체부의 절골이 입안으로 이루어지며, 귀 앞의 작은 5mm 의 피부절개를 통해 광대뼈의 뒷부분(관골궁)을 절골한 뒤 3차원적으로 안쪽, 뒤쪽으로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절골을 위한 박리의 양을 최소화하며 유지인대를 보존하고, 절골한 광대뼈의 상방이동이 가능하며, 앞, 옆에서 단단히 뼈 3중고정을 해줌으로써 볼처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광대뼈를 집어넣는 방향과 위치에 따라 옆광대, 45도 광대가 개선이 됩니다.

광대뼈수술은 많이 붓는 수술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40-50분 정도의 수술 후 다음날 퇴원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5일정도에 일상생활, 직장생활이 가능합니다. 일주일 정도에 붓기의 70% 정도가 빠집니다.

 

 

볼처짐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윤곽수술 후의 살처짐은 결국, 뼈를 줄이는 양과, 얼굴살의 탄력성 간의 상호관계에 의해 결정됩니다. 윤곽수술로 뼈의 부피가 줄면 그만큼 남는 살이 탄력적으로 올라붙어야 합니다. 그러나 뼈를 너무 과도하게 줄이면 살이 과도하게 남을 것입니다. 또한 얼굴살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40-50대 이후라면 여분의 살이 처질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얼굴살의 탄력성이 괜찮고, 적절한 양의 얼굴뼈 축소를 하며, 수술 원칙을 잘 지킬 수 있다면, 얼굴이 언젠가는 반드시 무너진다는 식의 괴담과 같은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특히 웹상에서, 광대뼈수술을 하면 반드시 볼살이 처진다, 광대뼈 수술이 가장 위험한 수술이다, 언젠가는,혹은 늙어서 얼굴이 무너진다 등등 광대뼈수술 자체가 가지는 태생적인 문제점이 있는 것처럼 잘못 알려진 괴담 같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광대뼈수술은 폐기되어야 할 수술이겠지요.

특히 광대뼈 수술의 경우, (1)제한된 박리, (2)정확한 절골, (3)광대뼈를 상방으로도 이동, (4)단단한 고정 등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수술실력(솜씨)이 매우 중요합니다. 광대뼈 수술 후 볼처짐, 불유합 등 우려되는 합병증은 숙련된 수술경험과 원칙을 지키는 수술방법과 실력을 통해 거의 극복할 수 있으며, 단, 감염, 혈종, 손상과 같은 합병증 가능성은 어느 수술에나 존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퀵' 광대뼈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쉽고 빠르게' 수술하기 위해서 만든 방법이겠지만, 45도 광대뼈는 근본적 개선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옆광대 뼈를 블라인드로 수술하기 때문에 대칭적이고 디테일한 결과를 만들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입안절개를 통한 스탠다드한 수술로 40분 정도에 끝나므로, 이보다 더 '퀵' 하게 끝나야 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합니다.

한편, 두피절개 수술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굳이 그렇게 큰 상처를 만들지 않고 입안으로만 수술해도, 유지인대 보존, 3중고정, 광대뼈분절의 후방, 내방, 상방 이동이 모두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입안절개로 광대뼈수술한 악결과가 많이 존재하는 것은, 입안절개 광대뼈수술법 자체의 한계가 아니고, 그 수술을 집도한 의사의 손의 문제입니다.

 

 

모든 수술은 감염, 감각이상 등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보다 정확한 판단은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들을 올려주시면 가능하겠고, 더 정확한 진단은 직접 진찰과 엑스레이 분석 후 가능합니다.

 

 

안전하고 아름다운 수술결과는 병원의 규모, 멋진 수술명칭이나 특수한 수술기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집도 의사의 세심하고 정직한 진료, 정교하게 수술하는 정성과 실력, 그리고 미적 감각(눈)과 수술 솜씨(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명필은 붓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이 만드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초상권 사용에 대한 동의가 있는 사진이며, 초상권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저희 의료진에게 있고 네이버측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광대뼈#광대뼈수술#광대뼈축소술#관골축소술#광대뼈축소수술#옆광대뼈#앞광대뼈#볼처짐#볼살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