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염 치료
일단은 낫는데까지 얼마정도 걸리나요ㅠㅜ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주일 전후 소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치료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는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다. 필요하면 진통제를 투여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제제나 아스피린 계열의 약물만으로도 충분하다. 세균성 편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페니실린(penicillin),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테트라싸이클린(tetracycline)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테트라싸이클린(tetracycline)은 학동기 아이들에게 치아에 검게 착색을 일으키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사용량은 환자의 나이와 몸무게를 고려해서 정한다. 사용 전에 세균배양검사와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실시하고, 항생제를 투여하기 시작했다면 7~10일간 충분히 써야 한다. 환자가 탈수증세를 보이거나 집에서 간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아니면 입원은 필요하지 않다.
수술적 치료로는 편도절제술이 있다. 편도절제술은 재발성 편도염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며 이 경우 치료 효과가 좋다. 다른 치료법을 충분히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년에 3~4회 이상 편도염이 재발하는 경우에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편도비대로 인하여 치아부정교합이 생기거나 안면골 발달의 장애가 생길 때에도 수술을 권할 수 있다. 항생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편도주위농양이 생긴 경우도 수술의 대상이 되는데, 대부분 급성기를 피해서 수술을 시행한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과 함께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며, 편도절제술 단독으로도 기도폐색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경과/합병증
급성 편도염은 대개 자연적으로 증상이 좋아지지만, 감염이 지속되면 편도주위염, 경부 및 심부 감염, 패혈증 등으로 이행할 수 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한 편도주위의 부종은 기도의 폐색을 일으킬 수 있다. 먼 장기들인 폐, 뇌, 심장 등으로 감염이 퍼질 수도 있다.
예방방법
평소 구강위생을 유지하고 자주 손을 씻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생활가이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며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희석한(3%) 과산화수소수 또는 가온한 생리식염수가 입안 청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165
N 의학정보 급성 편도염 [acute tonsillitis] 한 줄 설명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 진료과 ? 해당 과를 클릭 하면진료과로 바로 연결됩니다. 호흡기내과 , 가정의학과 , 이비인후과 , 소아청소년과 관련 신체기관 편도 관련 증상 애성 , 연하곤란 , 발열 , 인두통 및 인후통 , 이통 , 구취 , 두통 정의 급성편도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혀편도, 인두편도, 구개...
www.snu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