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감ㄱ

안녕하세요 제가 감기에 걸렸는데
어제는 목만 아프다가.
오늘 일어나고 보니 콧물도 나오고 목도 아프고 기침도 나오고
귀도 아픈데. 전에도 이런적이 있거든요ㅠ 그때 병원갔을때 중이염이라거 하셨고 증상은 팝잇 누르는소리가 귀에서 나고 딱딱소리가 사고 소리가 안들리는것이였는데 또 이렇게 될까봐 무서워요 제가 알약을 못먹거든요.. 그때도 울면서 먹었던 기억이 있어요


❤️💛💚최고의 답변💚💛❤️

콧물도 나오고 목도 아프고 기침도 나오고 귀도 아프시군요

중이염 가능성이 있으니 진료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증상

1) 귀통증

중이강 내의 삼출액이 고막을 밀어 팽창하면 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아는 귀의 통증을 직접 호소할 수도 있으나, 영아는 귀를 잡아당기거나 단순히 보채고 평소보다 많이 울 수도 있고, 눕거나, 씹거나, 빨 때 귀의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잘 먹지 않거나 자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귓물(이루)

삼출액은 점차 농성으로 바뀌고 압력도 높아져서 이에 의한 압력이 어느 수준을 넘으면, 고막을 터뜨리고 외이도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일단 고막에 구멍이 생겨 농성 분비물이 흘러나오면 고막에 대한 압력이 소실되어 통증은 사라지게 됩니다.

3) 난청

중이강 내에 고인 삼출액은 소리의 전달을 방해하므로 소아는 일시적인 난청이 생기게 됩니다. 급성 중이염은 통증, 발열 등과 같이 급성 염증의 증상이 잘 동반되지만 삼출성 중이염은 특별한 염증의 증상 없이 난청 증상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발열, 구역 및 구토, 어지러움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이염은 흔히 상기도 감염에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콧물, 코막힘 등의 감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소아에서 매우 흔하나 위에 열거한 증상들이 있어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병을 의심하여 병원에 데리고 가야 적절한 치료를 시기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태어나서 처음 몇 년간은 말을 배우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소아는 이 시기에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언어를 배우기 때문입니다. 잘 듣지 못하면 대화 능력이 떨어지고 집중도 어렵기 때문에 다른 모든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소아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중이염을 의심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보다 많이 보채거나 운다.

˚ 잠을 잘 자지 못한다.

˚ 열이 난다.

˚ 귀를 잡아당기거나 자꾸 만진다.

˚ 귀에서 분비물이 흘러나온다.

˚ 균형을 잘 잡지 못한다.

˚ 조용한 소리로 말하면 알아듣지 못한다.

˚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의 소리를 키운다.

˚ 크게 말한다.

˚ 학교에서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이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