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신경염 증상 후유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온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증상은 오래 가기도 합니다. 잘 쉬고 식사 잘 하시면서 균형있는 식단을 신경쓰셔야 하고, 통증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처음에 대상포진이 얼굴 부위에 오셨다면 얼굴 부위의 신경통이 예상되고 따라서 눈이나 귀 또는 얼굴 쪽의 뇌신경 관장하는 부위 등도 같이 영향을 받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세가 지속된다면 신경과 선생님과 다시 상의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치료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대한 치료는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의 치료와는 달리 신경병성 통증에 대한 치료가 주된 치료의 목적이 된다.
1) 약물 치료
현재까지 미국 FDA에 의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치료 약제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4가지로, 5% 리도카인 패치, 8% 캡사이신 패치, 가바펜틴과 프레가발린이다. 그 외에도 삼환계 항우울제, 리도카인 패치,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시술적 치료
대상포진에서 시술 치료의 주된 적응증은 1)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 2) 항바이러스제, 진통제, 삼환계 항우울제, 그리고 항경련제 투여에도 불구하고 통상적인 기간 내 충분한 통증 조절을 얻는 데 실패한 중증 환자이다.
- 경막외 블록 또는 신경근 블록 요법과 고주파 열응고술, 박동성 고주파 치료 혹은 신경 파괴술
- 교감 신경 블록
- 척수신경 자극술
- 척수강내 약물 펌프 삽입술
3) 그 외 보존적 치료로 스크램블러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다.
경과/합병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상당한 괴로움을 주게 된다. 삼차 신경을 침범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경우에는 매우 극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예방방법
대상 포진 환자 중 고령, 급성기 통증 및 발진의 중증도, 전구통(prodromal pain), 면역 저하 상태 등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진행할 수 있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항바이러스제의 신속한 투여와 초기 적극적인 통증 치료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의 진행을 줄일 수 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정상적인 면역력의 유지가 중요하며, 만성 질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자 들은 특히 유의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herpetic neuralg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