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가 잘 안돼요..불안이나 스트레스와 관련 있을까요?

매일 소화가 잘 안돼요 점심엔 특히 더 안되는거같구요..아침부터 아무것도 안먹었는데 점심에 진짜 2~3숟갈만 먹어도 금방 배불러지는거같고 속이 울렁거려서 조금만 먹고 저녁에도 밥 반공기정도 먹으면 엄청 많이 먹은거마냥 배가 엄청부르고 명치쪽이 답답한 느낌이에요 가끔 신물도 올라오구요..
6시에 저녁을 먹었는데 새벽까지 내내 배부른느낌이 있고 명치가 답답해요..그래서 먹는양도 확 줄어서 아침 안먹고 점심 3~4숟갈?에 저녁은 밥 반공기정도 먹는거같아요 이래도 소화가 안돼서 문제에요 병원에서 얘기했더니 일단 약 하나 처방해주셨는데 그거 먹고도 계속 이래요 제가 스트레스가 많고 불안이 너무 심해서 매일 긴장,힘든상태로 있어요 그래서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속 울렁거림,두통 달고살구요..헛구역질도 자주하는데 혹시 이거랑 관련이 있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InterMD) x 건강상담 의사 김무웅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소화가 안되고 특히 점심 이후로 소화가 잘 안되는군요 ㅠㅠ 점심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명치가 답답하고 신물이 올라오고..

가장 흔한 원인은 변비와 그로 인한 역류성식도질환일 가능성을 가장 먼저 생각해보아야겠습니다. 스트레스도 있고 불안감이 있어서 그로 인해서 소화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니 일단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식사량도 그래서 더 적어져서 더 악순환이 될 수 도 있겠습니다 ㅠ

** 저녁은 이제 약간 서늘함이 느껴지고 매미 울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귀뚜라미 울음이 조금씩 들려오네요. 정말 어느새 가을이 바로 앞에 다가왔습니다. 환절기 감기 주의하시고, 적절한 수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8 월 31일부터 코로나가 곧 4급 전염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만 코로나 환자는 지속해서 많으며 곧 독감도 다시 유행 시작합니다. 아직은 마스크 다시 꼭 착용을 권유해 드리며 항상 손 씻기를 생활화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손 씻기/마스크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