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감염 질문이요

건강보험 가입자가 아닌 프리랜서로 일하는 외국인이 hiv 감염되면 본 나라로 돌아가야하나요
아니면 한국에서 치료를 받으며러 살수 있나요?
약물치료 지원은 받을수 있는건가요..?


❤️💛💚최고의 답변💚💛❤️

질병관리청 담당부서 상담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301070701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www.kdca.go.kr

진료비지원

목적

HIV 감염인에 대한 지속적인 치료 지원으로 타인에게 전파 예방과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HIV 감염 산모에서 태어난 신생아와 감염인의 혈액 등에 노출된 보건요원의 HIV 감염 예방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대상 및 내용

  • HIV 감염 진단되어 실명으로 등록된 사람의 HIV 관련 진료에 대한 요양급여의 본인부담금

  • HIV 감염 산모에서 태어난 신생아의 HIV 감염 예방 약제 및 HIV 추구검사 비용

  • 의료행위 중 HIV 감염인의 혈액 등에 노출된 보건요원의 HIV 감염 예방 치료에 대한 요양급여의 본인부담금

지원기간

HIV 감염 진단일(확인검사기관의 최종 판정일)로부터 지원

  • 입원기간 중 진단된 경우, 입원일로부터 지원

  • 익명 신고자인 경우, 실명전환일로부터 지원

  • 미결정 판정 후 진단된 경우, 미결정 판정일로부터 지원

HIV 치료제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국내에 유통 중인 HIV 치료제는 크게 뉴클레오사이드 역전사효소 억제제, 비뉴클레오사이드 역전사효소 억제제, 단백분해효소 억제제, 통합효소억제제 등이 있으며, 국내에 약 30여 가지의 치료제가 유통되고 있다.

칵테일요법이란 무엇인가?

약에 대한 가장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약제를 병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에이즈 약제에 있어서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 3제 병용요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3제 병용요법은 약효를 높여 HIV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내성(병원체가 약물에 대하여 나타내는 저항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치료제는 언제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은가?

HIV 감염이 확진되면 가능한 빨리 항바이러스 치료를 할 것을 권고하며, 항바이러스제 복용 시작 후 약 2주일 후에 바이러스 수가 급격히 감소하며, 약 8주 후에는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을 정도로 바이러스 수를 감소시켜 면역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기회감염을 예방 가능하게 한다.

단, 치료 약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혈중 바이러스 농도 검사에서 바이러스가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효과가 있지만, 약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다시 바이러스가 몸속에 증식하게 된다.

왜 조기 치료를 해야 하는가?

조기 치료는 HIV 감염인의 건강유지, 증진과 타인에 대한 전파 예방 모두에 효과적이다. 조기에 치료를 하면 면역기능 저하와 관련된 합병증 뿐 아니라, 면역기능 저하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합병증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꾸준한 항바이러스제 복용으로 바이러스가 잘 억제되면 타인에 HIV를 전파할 위험도 거의 없다.

에이즈 치료제의 부작용은?

일반적인 부작용은 복통, 설사, 구역, 구토, 무력감, 입맛 변화, 두통, 발열, 어지러움, 불면증, 악몽, 빈혈,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체지방 분포 변화(얼굴, 다리, 팔의 지방 감소), 하지 감각 이상, 신장 기능 저하, 골다공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에이즈치료제의 종류에 따라 피부 발진, 황달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작용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