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결과
이정도면 많이 심한가요??
메티마졸 하루 2번 2알먹으래여 ㅠㅠ
메티마졸 하루 2번 2알먹으래여 ㅠㅠ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올려주신 검사결과에서는 항마이크로좀 항체와 갑상선자극면역글로불린 (TSH receptor Ab) 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나, 갑상선호르몬수치가 어떤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 수치와 메티마졸을 처방받았다는 사실로 보아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진단받으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여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두근거림, 손발떨림이나 더위에 못참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로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용체에 대한 자가항체가 생겨서 나타나는 그레이브스병이 흔하며, 이렇게 진단된 경우 대표적으로 메티마졸이라고 하는 약을 복용하여 갑상선호르몬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메티마졸을 통해 갑상선호르몬을 억제하면서 계속 추적검사를 해가면서 메티마졸의 용량도 점차 감량할 수 있습니다. 메티마졸을 복용하는 기간은 갑상선의 자가항체 (TSH receptor Ab) 가 소실될 때까지라고 할 수 있으며, 보통 1-2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항체의 수치만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심한지 아닌지는 판단하기 어려우며, 심한지 아닌지 구분하실 필요도 별로 없습니다. 약을 잘 드시면서 이후 추적검사를 계속 해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