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전방전위증이 의심돼요, (성남 30대초반/여 척추전방전위증)


안녕하세요. 제가 척추전방전위증이 의심되서요.

일단은 딱 봤을때부터 제가 상체가 무너지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아요.

그리고 허리통증이 많이 있고, 다리도 좀 저려요.

척추전방전위증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은데..이거 꼭 MRI찍어야 하나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김도영입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보다 배 쪽으로 밀려나가는 척추뼈의 변형을 일으켜 주변의 관절, 인대, 근육에 퇴행성 변화를 만들며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이야기합니다.


주요 원인은 퇴행성변화, 척추 분리증, 선천적인 이상, 외부 충격, 질병에 의한 뼈의 강도 및 밀도 약화, 수술로 인한 발생입니다.


그 중 퇴행성 변화는 우리 몸이 노화로 인하여 척추에 퇴행성 변화가 오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추간판의 탄력 저하와 약화를 야기하며 척추를 적절한 위치에 고정시켜주는 인대와 근육이 약화되면서 척추의 전방전위증을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근육량이 3분의 2나 적어 코어근육을 통한 지탱, 지지력이 약하고 갱년기로 인해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더욱 척추가 약해지므로 질문자님처럼 주로 50세 이상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X-ray, mri와 같은 영상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겠으며, 영상에 따라 추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MRI 검사도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출처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1la3wYR7-btx7-50jB-8Dkf-1smkSuS3DN4S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