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살 혈뇨

제가 중학교 시절 부터 혈뇨가 나왔는데 중1은 나오다가 중2 중3때는 안 나오고 고등학교 때 또 나왔습니다 이번에 신검 검사 갔는데 혈뇨가 있다고 해서 재검을 받으라고 했는데 큰일 인가요? 그리고 이번에 11월 12월 해외 가는데 1월에 치료 받아도 상관 없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신체검사 결과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있어서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혈뇨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과로나 격렬한 운동, 심한 감기 등의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혈뇨가 관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불편증상이 없다면 혈뇨가 관찰되었을 때 소변검사를 여러번 추가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반복된 소변검사에서 계속 혈뇨가 관찰된다면 이에 대한 원인감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 방광암, 신장암, 사구체질환 등에서 혈뇨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각각에 따라서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혈액검사나 초음파, 방광경, 복부 CT 등으로 정밀검사를 해서 감별진단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상소견이 관찰된다면 해당 질환에 대해서 좀더 정밀검사를 하거나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소변검사에서 혈뇨 이외에는 염증이나 단백뇨도 없고, 혈액검사에서도 이상이 없고, 방광경, 복부 CT 등의 검사에서도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인모를 혈뇨로 판단하고 정기적으로 추적검사를 해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현재 혈뇨증상만으로는 큰 문제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불편한 증상이 없다면 내년 1월에 다시 검사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