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대상포진
얼마전부터 양쪽 손목이 가렵더니 이제는 수포도 생기고 너무 따갑고 아파요
일단 가벼운 습진이겠거니하고 일 안할 때엔 비판덴연고 바르고 지냈는데 점점 심해지고 오늘은 너무 따갑고 아파서 보니까 더 심해진 것 같아요
갑자기 대상포진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해보니까 맞다는 생각이 들긴하는데 제가 해외거주중이라 한국병원처럼 병원 방문이 쉽지도 않고 해서 혹시 대처방법이나 약, 연고 같은거 어떤 종류가 필요한지 알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양쪽 손목이 가렵고 따가워서 대상포진일까봐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에 잠복해 있다가 과로, 질병,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신경을 따라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생기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얼굴, 팔, 다리 등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은 통증이며 욱신거리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하고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통증부위 근처로 수포성 피부병변이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 수포가 사라진 후 농포, 가피가 형성되며, 점차 사라집니다.
사진으로 봐서는 대상포진의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양쪽'이라고 하신 것이 좀 걸립니다. 대상포진은 거의 한쪽으로만 생기며 양쪽에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양쪽 손목에 동시에 이러한 병변이 생겼다면 대상포진보다는 접촉성피부염 등의 다른 질병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런경우에는 비판텐연고 또는 다른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등의 조치를 하시면서 경과관찰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양쪽이 아니라 한쪽 손목에만 있다면 대상포진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비판텐을 포함한 스테로이드 연고는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가급적 대상포진에 대한 치료약을 최소 1주일이상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팜시클로버나 발라시클로버 등의 먹는약이 있습니다. 가려움증과 통증이 있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나 타이레놀 등의 통증약을 같이 복용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