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호르몬 주사를 맞으면 목소리가 내려가나요?

제가 신장이식수술을 해서 병원을 다니는데 병원에서 남성 호르몬주사를 맞으라고 합니다 근데 이거를 맞으면 목소리가 처음으로 내려갈까봐 걱정이 되서 질문 합니다
(참고:나이17 원래 목소리:하이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신장이식수술 후 추적관찰을 위해 병원에 다니시고, 남성호르몬 주사를 맞으라고 권유받았다고 하셨습니다. 보통 신장이식과 남성호르몬에 특별한 관계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나, 혈액검사결과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게 측정되어 치료를 권유받으신 것이 아닌지 추측됩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을 경우 심한 피로감, 우울감, 성욕감퇴, 복부비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주사를 정기적으로 맞아서 남성호르몬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주사에는 몇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흔한 부작용으로는 혈색소의 상승 (몸속에 혈액이 많아지는 것으로 너무 과도할 경우 혈전 등의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과 전립선수치의 증가 (전립선암과 관련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호르몬 주사를 맞고 목소리가 더욱 내려가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부작용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으며 부작용보다는 지금 남성호르몬 치료를 꼭 해야하는지를 잘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