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경적 혈뇨가 계속 나오면 많이 심각한건가요

백혈구수치랑 혈뇨랑 같이나오면 무슨 병인가요 


❤️💛💚최고의 답변💚💛❤️

현미경적 혈뇨 자체가 모두 질병의 심각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백혈구가 보이는 것도 농뇨가 있는것인데 무증상 세균뇨를 모두 치료하는 것은 아니어서 이 또한 진료에서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하게 되니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정의

혈뇨란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만약 적혈구가 소변에 많이 존재한다면 소변 색깔이 선홍색이나 핑크색 또는 콜라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뇨가 있더라도 적혈구의 양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소변이 정상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현미경적 혈뇨라 부릅니다.

소량의 혈뇨가 한 번 있었다고 해서 이상이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여성의 경우 일시적인 혈뇨가 생리, 감염, 운동 또는 외상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

혈뇨는 요로계의 어느 부위에서든 감염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혈뇨는 특히 방광이나 콩팥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흔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신장암이나 방광암과 같은 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적으면 사구체 신염에 의한 가능성을 먼저 생각합니다. 그리고 콩팥을 비롯한 요로에 결석이 있는 경우에도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콩팥부터 요도까지 요로계 어느 부위에서든지 외상에 의한 손상으로 인해 혈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와파린 또는 아스피린 계열의 약들과 같이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혈뇨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과격한 운동 후 근육이 파괴되면, 소변이 혈뇨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치료

혈뇨의 치료는 혈뇨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암은 가능하면 수술로 치료합니다. 감염으로 인한 혈뇨는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사구체 신염의 경우는 저염, 저 단백식과 단백뇨 감소제 등으로 치료를 합니다.

경과

운동, 약제, 콩팥 결석, 요로계 감염, 전립선염과 관련되어 혈뇨가 생긴 경우에는 대부분 예후가 훌륭하여 완전히 회복됩니다.

사구체 신염 때문에 어린아이에게 생긴 혈뇨는 사구체 신염이 심하지 않거나 또는 그것이 연쇄상구균 감염 이후에 생긴 것이라면 대부분 완전히 호전됩니다. 하지만 성인에게 생긴 사구체 신염은 어떤 종류의 사구체 신염이냐에 따라 예후가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아에서보다 회복이 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 심한 형태에서는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01

혈뇨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