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박리수술후 물방울현상

망막박리수술(가스주입술)을 받은지 8일째인데(백내장 수술겸)별다른 통증은 없는데 수술다음날부터 커다란물방울이 계속 거슬리더니 오늘부터는 물방울에작은 물방울이 6개나 붙어있는 곰발바닥형태로 보이는데 문제가있는걸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구오섭 입니다.

망막박리로 인한 가입주입술을 받으신 경우 수술 후 초기에 물이 차면서 물방울 같은 것들이 보일 수 있으나 점차 회복이 되면서 물이 빠지게 되고 말씀하신 증상 등은 점차 완화되는 편입니다.

만약, 공막돌륭술 이후에도 유착이 잘 안되거나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유리체절제술처럼 눈속에 기구를 삽입해서 유리체를 제거한 다음 박리되어 있는 유리체를 가스나 실리콘 기름 등을 주입시켜 망막을 제자리로 위치시켜 가스나 실리콘기름 등을 주입한 뒤에 위에 설명드린 레이저의 열치료나 응고시키는 냉동요법 등으로 열공 주변을 보강해주게 됩니다.

유리체절제술 이후에는 엎드린 자세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유리체절제 후에 가스를 넣어주게 되는데 이때 가스의 특성상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망막의 병변을 가스가 지탱해주려면 눈의 아래쪽을 봐야 하는데 그러기 위한 자세가 바로 엎드린 자세를 취해주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엎드린 자세와 반대로 똑같로 누운 자세를 취하게 되면 가스가 망막쪽이 아닌 눈의 수정체에 닿아서 백내장이나 급성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그 만큼 커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엎드린자세를 유지해서 망막 후면부쪽에 접촉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수술 후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