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 수술 후, 입술 움직임 이상

안녕하세요, 현재 양악 수술을 한지 2달쯤 되었습니다.
1달 차부터 입운동을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사진상으로 왼쪽 윗입술의 움직임이 이상하네요ㅠㅠ 그림으로 그린것과 같이 안쪽에서 근육이 수축되어 당기고 있는 느낌이에요.

1. 가만히 있을 때도 왼쪽 윗입술이 오른쪽에 비해 쪼그라들어 있고 특히 ’오‘ 발음을 할때 티가 심하게 납니다. 입술이 이렇다 보니 대화할 때도 굉장히 신경쓰이고 스트레스 받네요..
이상 현상 있는 쪽과 반대편의 입 안쪽을 비교했을 때 동그라미 친 것처럼 이상 현상 있는 쪽이 하얀색 흉터가 진하게 보이는데 절개 했던 부분의 흉살이 원인인 걸까요? 운동신경이 손상된 것은 아닌지 심히 걱정됩니다. 감각이 느껴지는거 보면 감각신경은 괜찮은 것 같은데 말이죠..

2. 또 입술에 힘을 줘서 다물었을 때에도 삐뚤어지는데 삐뚤어지는 쪽 인중에 마지막 사진 검은색 동그라친 것처럼 길게 볼록 튀어나오더라구요. 이게 근육뭉친인가요? 입술이 삐뚤어지는 것과 연관이 있을까요??

3. 추가적으로 빨대 사용할 때에도 양쪽 입술이 완벽히 오므라들지 않아 사용이 어렵고 아직 음파음파 하는 것도 잘 안되는데 위에서 질문한 내용과 관련이 있는 걸까요?



벌써 두달이나 되었는데 병원에 문의해봐도 최대 1년까지 기다려봐야 한다는 말뿐이라 마냥 기다리기는 답답하여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두 해결될지, 운동신경 손상이 의심 간다면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황정욱 입니다.

설명해주신 증상으로 보았을 때

아랫턱에 있는 하치조신경에 손상이 갔을 거라고 추측이되는데요,

이 신경이 다치게 되면 다친 부분의 아래 잇몸, 입술 주변 감각이 떨어지게 됩니다.

계속 감각이 떨어져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느껴지고, 언제 회복되는지 걱정이실 것 같습니다.

신경이 손상되어도, 경미한 손상인 경우 6개월 정도 지나면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손상이 많이된 경우라도 1년정도 지나면 대부분 감각이 돌아옵니다.

회복까지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회복되기까지 기간을 최대 2년으로 보기도 합니다.

양악수술 후 아랫입술 감각 저하는 종종 볼 수 있는 케이스인데요,

떨어진 신경감각을 회복시키기 위해 비타민이나 스테로이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회복되는 과정에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신경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뉴론틴 복용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간혹 있는 경우이지만 양악수술을 할 때

핀과 나사가 신경을 직접 누르고있어 감각이 얼얼한 환자분들도 있는데

이 경우는 핀제거 수술을 하게 되면 감각이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성형외과에 내원하셔서 대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편한 감각이 계속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이상 황정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