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기 바늘 찔려도 별로 안아픈이유
제목 그대로입니다.종이는 살짝만 베여도 겁나 따가운데 주사기는 별 느낌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이이호 입니다.
종이를 베일 때는 종이의 가장자리가 피부를 찢으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반면 주사 바늘은 피부를 뚫을 때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사 바늘이 얇기 때문입니다. 주사 바늘의 굵기는 보통 0.25~0.3mm 정도입니다. 종이의 가장자리가 0.1mm 정도이므로, 주사 바늘은 종이의 가장자리보다 얇습니다.
주사 바늘이 피부를 뚫는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주사 바늘은 보통 0.1초 이내에 피부를 뚫습니다. 종이를 베일 때는 종이의 가장자리가 피부에 닿는 시간과 찢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통증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주사 바늘이 피부를 뚫는 압력이 낮기 때문입니다. 주사 바늘은 피부를 뚫을 때 0.1~0.2kgf 정도의 압력을 사용합니다. 종이를 베일 때는 종이의 가장자리가 피부에 닿는 압력이 0.5kgf 이상입니다.
또한, 주사 바늘은 피부를 뚫는 동안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사 바늘은 얇고, 피부를 뚫는 시간이 짧고, 압력이 낮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주사 바늘의 굵기, 주사하는 부위, 주사하는 약물의 종류 등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관 주사 시에는 주사 바늘이 더 굵기 때문에 통증이 더 클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주사 시에는 약물이 혈관을 통해 빠르게 주입되기 때문에 통증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