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항진증인가요?

요즘 매일 목이 확 부으면서 열 나는 것처럼 엄청 후끈후끈하며 땀도 나다가 목 붓기가 빠지면서 몸에 열도 확 사라져요. 그리고 한 달 사이에 1~2kg 빠지고 심장도 너무 두근거리면 원래 복용 중인 정신과 약이 있어서 비상약을 먹고 두근거림을 멈춰지게 합니다. 원래는 불면증이 정말 심했는데 요새는 휴일에 정말 하루종일 잡니다. 밥 먹는 시간말고는 하루 종일 자는 거 같아요. 피곤함도 되게 심해지고 저혈압 쇼크도 예전보다 좀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요즘 두통이 너무 심해서 정말 눈이 빠질 거 처럼 너무 아픕니다.
이 증상들로 봤을 때 갑상샘 항진증이 맞을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목이 붓고 열나는 느낌, 식은땀, 체중감소, 두근거림, 심한 피로감 등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여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두근거림, 손발떨림이나 더위에 못참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로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용체에 대한 자가항체가 생겨서 나타나는 그레이브스병이 흔하며, 이렇게 진단된 경우 대표적으로 메티마졸이라고 하는 약을 복용하여 갑상선호르몬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증상은 두근거림과 열나는 느낌, 심한 피로감 등이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관련이 있을 수는 있지만, 체중감소가 심하지 않고 증상이 간헐적이어서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체중감소나 손떨림 등의 증상이 있으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능성을 더 높게 볼 수도 있습니다. 걱정이 되신다면 근처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 수치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