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균 제균 항생제 관련 질문

인터넷에 검색했을때 헬리코박터균 제균을 위한 항생제를 보통 2주 복용한다고 들었는데요
저는 일주일치 약만 받았고 아침 저녁약만 먹으라고 하는데
일주일만에 제균이되나요??
다 끝나고 제균완료했는지 검사받으러 가야하는 줄 알았는데 그냥 약 일주일치 먹고 내년 건강검진때 또 위내시경 받아보라고 하더라구요...
2차 제균도 하고 그러던데..
왜 이렇게 다른건가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성환입니다. ​

헬리코박터균이 발견되어 제균치료 약을 처방받으신 것 같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의 원인이 되며, 위암의 원인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제균치료를 시행하는데, 1차제균요법이 실패할 경우 2차제균요법을 시행합니다. 제균요법에는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가끔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세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차제균요법은 2주동안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전에는 1주일요법도 사용했었습니다. 1주동안 복용하는 것에 비해서 2주동안 복용하는 것이 아주 약간 제균치료 성공률이 높았기 때문에 최근에는 2주요법을 좀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균치료 완료 후 헬리코박터균이 남아있는지 검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남아있는 경우 2차제균요법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죠. 헬리코박터균의 추적검사는 주로 요소호기검사로 이루어지는데, 아마 진료보신 선생님은 급할거 없으니 내년에 위내시경 검사 받을때 확인해보시라고 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