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골반뼈 옆 통증

20대 여자입니다
좀 예전부터 하루동안 물을 거의 안마시면
툭 튀어나온 골반뼈 안쪽이 땡기듯이 아파요..
물마시면 조금이따 다시 괜찮아지고요

신장 쪽이라고 생각해서 신장 문제인줄 알았는데,
건강검진에서는 소변검사했을때 문제 없다고 하더라고요
신장이 안좋은건가요?? 다른 병증일까요??


❤️💛💚최고의 답변💚💛❤️

물을 거의 안마시면 툭 튀어나온 골반뼈 안쪽이 땡기듯이 아프다고 하셨는데 혹시 요로 결석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신장 또는 신장에서 내려오는 요관부터 방광 사이의 소변이 지나가는 길에 결석 즉 돌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보통 물을 잘 안드시는 상황에서 돌이 그 사이에 잘 생기거나 끼면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증세 지속 시 비뇨기과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정의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초래되고, 그 결과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원인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이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나 후천적인 생활습관도 연관성을 보인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였으나 최근 고령층에서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음식, 온도, 습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진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D의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네이버 지식백과] 요로결석 [urinary ston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