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복용한지 16년차.임신성당뇨에서 일반당뇨 전환.작년부턴가 모기 물리고 상처가 잘 아물지 못하고 흉터가 남는듯해요.

당뇨약 복용한지 16년차.임신성당뇨에서 일반당뇨 전환.작년부턴가 모기 물리고 상처가 잘 아물지 못하고 흉터가 남는듯해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인터엠디(InterMD) x 건강상담 의사 김무웅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당뇨병이 오래되는 경우에는 상처도 잘 아물지 않습니다. 그래서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한 당뇨병성 다리 증상으로 가끔 발가락이 상처로 호전되지 않아서 절단하는 분들도 생깁니다.

질문자님의 체질 때문인지 당뇨병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상처가 과거에 비해 잘 아물지 않는다면 평소에 상처관리를 잘하고 필요하면 습윤밴드 등으로 상처를 잘 덮어서 2차 감염이 없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 낮에는 아직 덥지만 저녁은 가을에 들어섰는지 잠잘 때 이불을 찾게 됩니다. 이미 매미 울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귀뚜라미 울음이 들리네요. 가을에 이미 한 발짝 들어섰습니다. 일교차가 요즘 매우 크니 환절기 감기 주의하시고, 적절한 수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8 월 31일부터 코로나가 곧 4급 전염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만 코로나 환자는 지속해서 많으며 곧 독감도 다시 유행 시작합니다. 예방접종도 꼭 맞으시길 바라고 개인적으로는 마스크 다시 꼭 착용을 권유해 드리며 항상 손 씻기를 생활화하시면 좋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