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질문입니다
일단 증조~지금까지 치매있는 분들은 없었어요. 근데 아버지가 요새 자주 깜빡거리는데 치매일까요? 나이는 40대 후반이고 물건을 어디에 뒀는데 어디다 뒀는지 기억을 못해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십니까
아버님의 기억력 감소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기억력 저하에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과 같이 만성 질환 병력이 만약 있고, 주관적인 증상이 아닌 객관적인 기억력 저하가 관찰된다면 작은 뇌혈관이 막히는 뇌혈관 질환 혹은 뇌경색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며, 뇌종양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이 있다면 높은 스트레스로 인한 코르티솔로 인하여 기억력 저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외 대사질환이나 비타민 결핍, 정상압수두증 등등의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퇴행성 질환으로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입니다. 매우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이고,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진행하면서 언어나 판단력 등 다른 인지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다가 일상 생활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다른 가족력이나 질환이 없고 일상생활에 큰 문제는 없으시다면 단순히 깜빡거리는 양성 건망증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기억력 저하를 일으키는 질환들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어서 자세한 병력 청취와 검진, 필요시 검사 등이 필요하며, 기억력 감소에 대해서는 주로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다 진료를 보고 있으므로 가까운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환자분의 완쾌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