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조절되지 못해 모든 걸 부수고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한경호 입니다.
내욜 잘 보았습니다.
많이 힘드신 것 같아, 무거운 마음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몇가지 조언을 조심스럽게 드려봅니다.
1. 생명 그 자체가 목적을 갖고 있고, 또한 그 자체가 긍정적이다. (=> 삶의 이유를 찾으려고 너무 애쓰지 말고 현재에 집중하기)
2. 세상의 흐름에 저항하지 않는다.(=> 나의 신념과 세상의 흐름이 다르다고 해서, 세상을 판단하지 않기, 어느정도는 세상에 맞춰서 살기)
3. 과거는 현재와 미래시점에 이전과 비슷한 상황에서 다른 선택을 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한 교훈을 얻는데 그 가치가 있다. (=> 과거에 얽매이거나 타인에 대한 원한을 갖거나 자책하지 않기)
4. 인생은 업앤다운이 반복된다.(=>너무 도취에 빠질 필요도 좌절할 필요도 없다.)
5.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진정으로 드러내는 것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다. (=> 신뢰는 그 사람의 행동에 온다.)
6. 사람은 잘 변하지 않는다. (=> 본인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은 멀리하기)
7. 인간관계는 서로의 need가 맞아야 오래 유지된다.(=> 1) 감정적 교류 및 정서적 지지, 유대감과 연대감 등과 같은 감정적인 부분 2) 직간접적으로 정보, 지식 및 노하우 제공 등의 실질적인 이득획득 , 1)과 2) 중 최소 하나라도 서로 충족시켜줘야 한다. 나도 상대방한테, 상대방도 나한테, 이러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괜찮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기)
8.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기(=> Yes 와 No, 선과 악, 좋고 나쁨 등 이런 식으로 양극단으로 판단하지말고, 중간이 있다는 것을 믿고, 찾으려고 노력하기)
지금까지의 삶을 되돌아보고,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에 대해 조금 생각하는 시간을 갖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변 지인에게 조언도 들어보고 고민도 함께 나누어 봤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증상이 점차 심해지고, 별다른 호전이 없다면, 가까운 정신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