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증상인가요?

과거에 돈이 없어 끼니를 제대로 못 챙겼던 기억 때문에
누가 음식을 사주거나 눈앞에 먹을게 있으면 가리지 않고 다 먹어치워버립니다


❤️💛💚최고의 답변💚💛❤️

폭식증은 신경성 폭식증이라고 해서 음식을 드시고 난 뒤 살찌는 것을 염려해서 구토를 유발하여 토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질문자분께서는 아마도 강박증과 관련된 과다섭취로 생각이 됩니다.

즉 먹을 수 있을 때에 먹어두어야 한다 라는 강박관념이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대해 강박장애 등을 염두에 두고 정신과 진료를 보시는 것도 권고합니다.

정의

단시간 내에(약 2시간 이내) 일반인들이 먹을 수 있는 양보다 명백히 많은 양을 먹고, 음식을 먹는 동안 음식 섭취에 대해 통제력을 잃는다. 또한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음식물을 토해내거나 설사약, 이뇨제를 남용하거나, 과도한 운동을 하기도 하며, 자신의 체중과 체형에 대하여 과도하게 집착하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폭식증이라고 한다.

원인

생물학적 원인으로, 음식을 먹을 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다행감을 느끼게 해주는 엔도르핀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때 폭식증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적이 있다. 또 거식증과 유사하게 성취 지향적이고, 날씬함에 대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경향이 지나친 경우에 발병하기도 한다. 심리적으로 청소년기의 욕구를 적절하게 표출하거나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나 행동 문제(병적 절도, 알코올 의존, 자해 등)를 일으키는 등 충동 조절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에 발병하기도 한다.

증상

반복적인 폭식증은 폭식 후에 체중 증가를 두려워하여 목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구토를 유발하거나, 설사약, 관장약, 이뇨제 등을 남용하고, 폭식 이후 음식을 거부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려는 행동을 보인다. 일부의 경우에서는 폭식증 이전에 거식증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 폭식을 할 경우에는 속이 더부룩하다거나 복통을 호소하며, 구토를 하고 나면 이러한 증상은 없어지지만, 우울감을 호소한다. 일반적으로 아이스크림, 초콜릿, 케이크 등과 같이 달콤하고 고열량인 음식을 선호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없는 공간에서 혼자서 빨리 먹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씹지 않고 삼키기도 한다. 대다수 폭식증 환자는 거식증 환자와 달리 체중이 정상 범위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체중과 외모에 대한 관심과 걱정이 지나치게 많은 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폭식증 [bulimia nervos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