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 의식

의식이 약간 분리가 된 느낌?입니다
잠에 들거나 졸다가 잠들때 뭔가를 듣고있거나 읽고있다면
이 소리나 글자들이 완전히 관련없는 다른것으로 바뀌어 들리거나 글자가 눈앞에 막 떠올라요 (인상주의에 대한 글을 읽다가 (주로는) 갑자기 여자가 누군가의 이름을 부르거나 알려줄것이 있다고 다급히 말하는 소리가 들리는 등)
진짜일리 없는 상황이 막 헛것으로 보이기도 하구여 (선생님이 갑자기 수업 중 달려오는 등)
그러면 저는 졸린 상태에서 이 헛것들을 진짠가 믿기보다는
그냥 졸리지 않은 의식이 하나 더 있는것처럼 또렷하게
음~ 나 잘것같구나? 지금 이상한거 보니깐... 이런 생각을 하게됩니다
조는 제 자신이 보이는거 같기두 하고 꿈을 현실과 혼합해서 꾸는일이 잦아지구요 (낮에 일어난 일들이 응축돼서 정확히 꿈에 다시 나타나는 등 주요 이벤트가 빠짐없이 등장)

요즘 밤잠을 설치고 낮에 많이 자서 그냥 의식이 좀 왔다갔다하는건가요? 원래 다들 이러시는거 맞죠??
잠이ㅜ너무 늘구 정신이 완전 뚜렷하거나 너무 흐지부지거나 둘중 하나네영ㅠ 그림도 무의식적으로 계속 그리고
예전에도 좀 그러긴했는데 요즘은 진짜 가끔 현실과 헷갈릴정도로 선명해져서 무서운 느낌도 가끔 들고그래서 질문해보아용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상담의사 김상은 입니다

환각은 당황스럽고 낮선 증상이기 때문에 이를 경험한다면 불안한 마음이 드는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잠이 들 때나 잠에서 깰 때 환각을 경험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보통 깨어있을 때와 잠을 잘 때는 뇌파 즉, 뇌의 활성이 다르며, 내외부의 감각을 인지하고 억제하는 능력이 다릅니다.

때문에 수면과 각성의 경계에서 이런 차이들 때문에 착각하거나 환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신체상태가 좋지 않을 때 즉, 섬망이나 뇌기능이 떨어지는 치매 등에서도 경험할 수있기 때문에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심하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