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뜯는 강박

여자친구가 얼굴이나 이마, 입술, 두피, 귀 안쪽, 목뒤에 뾰루지 같은게 나면 계속 뜯어요. 하루종일 손으로 얼굴을 만지고 있어요. 그래서 뾰로지가 나아도 본인 스스로 염증을 유발시켜서 또 떼내고, 떼내다보면 피부 자체가 돌출된 상태로 아물어서 그 상처를 계속 만지다가 뜯어내고 매일 무한 반복해요. 왜 자꾸 피부를 뜯냐고 물어보면 멈추기 힘들대요. 제가 여자친구가 그 행동을 하고 있는걸 발견하고 하지말라고 하면 짜증을 내고 나중에는 미안하대요. 그렇게 약 바르고 아물고 뜯고를 반복해서 이마의 상처들은 이미 하두 뜯어서 돌출된 상태가 유지되고 있어요.

일상 속 손의 위치는 항상 얼굴로 가있고 늘 얼굴을 손가락을로 더듬으며 뜯어낼걸 찾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이 행동을 안할까요. 이 행동을 안하기 위해 병원을 가야한다면 어떤 병원을 가야할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건강상담 전문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준협 입니다.

질문자께서 얼굴 부위를 뜨는 증상이 반복되어 문의해주셨습니다.

주변 사람이 이를 지적하거나 피드백을 줄 정도라면 꽤나 행동이 잦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자신이 느끼기에 신경이 쓰이거나 일종의 불쾌감, 불편감을 경험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강박 행동이라고 하며 현재 말씀주신 행동 또한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평가와 면담이 필요하겠으며 이에 대한 진료는 정신건강의학과 병원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강박증인 경우 약물치료와 상담, 인지행동치료 등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게 되며 일상에 지장을 주고 고통을 주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위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